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

기록을 하면 삶이 달라진다는 누군가의 글을 보고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. 그리고 약 3년 정도 운영하다 여러 가지 제약에 따라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옮겨 다시 시작하려 한다.


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

대표적으로 알려진 블로그 플랫폼은 다음과 같다.

  • 네이버 블로그
  • 카카오 티스토리
  • 워드프레스 블로그
  • 구글 블로그 Blogger

네이버 블로그가 이 중에 운영하기 쉽고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. 최근에는 구글 애드센스 이슈 때문에 카카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도 하다. 나 역시 고심 끝에 네이버 블로그를 접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. 네이버 블로그는 장벽이 낮아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지만 네이버 플랫폼에 맞춰 사용하다 보니 이에 따른 제약이 많아 더 이상 운영하기 어려웠다. 그동안 일상, 맛집, 언박싱 등 잡블로그 형식으로 운영했는데 워드프레스는 한 두 가지의 주제를 정해서 운영할 계획이다.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에서는 다양한 주제보다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운영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한다.

워드프레스 볼로그

 

호스팅 서버 & 도메인 선택

가장 많이 추천 받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는 클라우드웨이즈일텐데 가장 저렴한 가격이 월 30달러로 비용이 꽤 들지만 안정적인 서버 운영과 자동화 프로그램의 반응이 좋다 보니 많은 워드프레스 운영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. 다만 전문적인 블로그보다는 취미 삼아 운영하고자 한다면 초기 비용이 낮은 카페 24를 추천한다. 옵션에 따라 다르지만 월 1,100원이라는 저렴한 비용과 유료이지만 개인 도메인까지 바로 설정할 수 있어 초보자들에게 가장 알맞는 호스팅 서버이지 않을까 싶다. 1년에 약 2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개인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는 점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았다. 또 무료 SSL 인증서까지 가능하니 쉽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다. 이런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용 블로그가 아니라 처음 시작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거에게는 카페24를 추천한다.

워드프레스 블로그

 

마치며

약 3년 동안 운영하던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앞서 여러모로 두렵고 서툴러서 걱정되지만 이번 계기를 통해 새로운 공간에서 나만의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설레는 것도 사실이다. 좋은 주제와 정보를 공유하며 잘 운영해 볼 생각이다.

https://www.cafe24.com


함께 볼만한 포스팅

답글 남기기